미국, 캐나다, 한국 특허받은 목조주택
내진보강재

L-Tie

우리나라 지진발생 횟수
연평균 70~80회

한국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모든 주택은 층수/면적에 상관없이
내진설계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 출처 : 지진발생추이(기상청 국가화산지진센터 2016)

국내 목조주택은 내진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이 거의 전무하고, 일부 소수의 주택에 외국산 철물(심슨, 메가타이 등) 사용할 뿐이고, 그나마도 국내 목조주택에 적합한 내진보강재 "L-타이"를 개발하여 내진시공법과 함께 특허를 등록했습니다.

L-Tie

목조주택의 필수조건!
TRAUM,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하여
미국, 캐나다, 한국 특허등록까지 완료된

흔들림방지

지진발생시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탄성

충격흡수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원상대로 복원

비용절감

타사제품 대비 50%
비용감소

안전벨트

주택의 안전벨트
입니다

ADVANTAGES_1

충격흡수와 우수한 복원력으로
지진을 잡는다

지진 발생시 형성된 진동과 충격으로 골조 프레임 외부를 덮는 OSB합판에 사용되는 못은 합판에서 이탈되어 지진 후에도 복원되지 않습니다. 반면, L-타이가 시공된 주택은 진동을 최소화하고 복원력을 갖고있어 면진성능이 우수합니다. 또한 주택의 진동을 최소화하고 못의 이탈을 잡아주어 높은 제진 성능을 보입니다. 목조 건물은 그 자체만으로도 훌룽한 내진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제진성능 향상을 위해 전용철물을 사용하여 좀더 강력한 지진에 대비해야 합니다. L-타이는 혁신적으로 지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빠른 재건을 만들어냅니다.

ADVANTAGES_2

맞춤형 설계와
합리적인 비용절감

기존 해외제품의 단가는 개당 100~200$ 정도로, 집을 짓기 위해서는 총 1~2천$ 가 드는 데에비해 트라움목조주택의 ‘L-타이’를 사용할 경우 50평 기준 500$ 정도면 모든 내진 재료를 충당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성능은 물론 가격 측면의 경쟁력까지 실전 'L-Tie'를 개발하였습니다.

TECHNICAL ELEMENTS

탄성 브래킷
ATOS 780

브래킷은 스프링에 주로 쓰이는 'ATOS 780'이라는 탄소공구강으로 만들어져 벽체와 바닥, 벽체와 천장부를 지지함으로써 좌우 방향 진동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곡연부와 형상적 특징에 의해 탄성적으로 벽체를 지지하여 진동을 흡수하고 복원에 도움을 줍니다. 연결 지붕은 스테인리스강 전산 볼트로, 상하방향 진동 발생 시 천장부 지지 및 벽체에 집중되는 하중을 분산하여 효과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는 앵커로 고정되어 평상시에는 건축물 자체의 생활 하중 및 고정 하중 역시 분산합니다.

각 부품이 어디에 어떻게 설치되는지 보여주는 도해, 목조주택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구조목의 규격을 고려해 모든 치수가 결정됐습니다. 수직부와 브래킷을 연결하는 델타피스의 간격(50mm)이나 개수